바로가기
메인메뉴로 바로가기
콘텐츠 바로가기
하단메뉴로 바로가기
패밀리사이트 바로가기



환자목회

HOME 안에 병원안내 안에 예배안내 안에 원목실 안에 환자목회

환자목회 안내

두려워 말라 내가 너와 함께 함이니라
놀라지 말라 나는 네 하나님이 됨이니라
내가 너를 굳세게 하리라
참으로 너를 도와 주리라
참으로 나의 의로운 오른 손으로
너를 붙들리라(이사야 41:10).

원목실 활동 중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부분이 환자목회입니다.
원목은 환자목회에 임할 때 언제나 인간을 전인적 차원에서 영적인 치료를 중요시합니다. 사람이 건강하게 된다는 것은 사람의 육체적인 것과 영적인 생명이 연합하여 조화와 균형을 이루는 전인성을 회복하는 것을 의미하는 것입니다.

예수님은 모든 사람을 항상 전인적 인격자로 대했고 결코 부분적으로 본 일이 없습니다.
인간이 어떤 질병으로 고통을 당하든지 그 치료의 과정에서 가장 필요한 것은 사랑입니다.
인간을 긍휼히 여기는 마음(compassion)없이 전인치료는 불가능합니다.
이것이 예수님께서 목회활동을 통해서 환자를 치료할 때마다 가졌던 기본적인 마음의 자세였습니다.
예수님은 마음 중심에 넘치는 사랑을 지니고 사셨던 분입니다.
그래서 스위스의 정신과 의사인 폴 투루니에는 이렇게 말했습니다.

" 우리를 찾아오는 환자가 인격을 지닌 인간임을 잊지 말자. 그의 병명을 진단하기 위해 고도의 의학 기술과 과학적인 방법을 동원함과 동시에 그를 인격적인 존재로 수용해야 하는 것을 잊지 말자…따라서 우리는 과학과 신앙을 혼동해서는 안 된다. 서로 협력해야 된다는 사실을 알아야 한다. 마치 우리들이 기도 드릴 때 두 손을 한데 모으는 것처럼 말이다"

정기 예배 및 절기 예배

환자와 그 가족들을 위한 예배가 매주 주일 오전 10:00 ~ 10:50까지 예배실에서 있습니다. 절기예배로서는 성탄절, 부활절, 추수감사절 예배가 있습니다.

심방 및 상담

환자와 가족들을 위하여 수시로 병실을 방문하고 있으며, 원목실을 직접 찾아오는 환자 및 가족들도 상담하고 있습니다.
원목의 병실 심방은 환자의 치료를 돕는 중요한 역할이며, 특히 수술환자나 의료진의 요청이 있는 경우, 환자가 다니는 교회의 목회자들의 요청이 있는 경우에는 특별상담도 하고 있습니다.

임상 세례 및 장례예배

병원에서 결신한 환자나 지방교회를 출석하는 환자인 경우 환자나 보호자의 요청이 있을 때 임상세례를 베풀며, 임종예배 와 장례예배도 집례하고 있습니다. 또한 병원에서 결신한 분들은 지역 교회와 연결하여 드립니다.

전인치유를 위한 Team Approach

전인치료를 위하여 재활의학과 환자 및 각 과별 담당 주치의들과 Conference나 상담을 통해 환자에 대한 정보를 받기도 하며 제공하기도 합니다.

자원봉사자들의 활동

각 영역의 자원봉사자들의 활동으로 환자들에게 많은 도움이 되고 있습니다.
다양한 봉사활동을 통해 선교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콘텐츠 처음으로 이동


네크워크 링크안내/사이트 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