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인메뉴로 바로가기
콘텐츠 바로가기
하단메뉴로 바로가기
패밀리사이트 바로가기



유방클리닉

HOME 안에 진료 및 검사 안에 진료과 안에 외과 안에 전문진료분야 안에 유방클리닉

유방암의 특징과 조기진단의 필요성

유방암 클리닉

유방암이 임상적 발견까지 비교적 긴 성장기간을 가지고 있다는 점과 유방암이 전이한다는 경향은 유방암이 이미 진단 당시에 전신적인 질환이라는 것을 의미합니다.
그러므로 유방암은 다른 모든 암과 마찬가지로 조기 발견과 조기 치료가 적극적으로 요구되고 있는 질환이라 할 수 있습니다.

발생 및 위험인자

유방암의 발생부위와 빈도 - 우측 가슴에 시계방향(1~4번, 5번은 중심) - 1. 25% 2. 6% 3. 10% 4. 47% 5. 12%

미국과는 달리 우리나라 유방암의 특징은 40대, 50대, 30대, 60대 순으로 젊은 환자가 많으며 평균 나이는 47세이다. 출산 경험이 없는 여성과 35세 이후에 첫 아이를 분만한 여성의 경우 여러 명의 출산력이 있는 여성보다 유방암 발병률이 1.5배 더 높다. 초경이 늦거나 인위적으로 폐경이 온 경우에는 유방암 발병률은 낮으며, 반면에 초경이 12세 이전에 오는 경우나, 자연적인 폐경이 50세 이후에 늦게 오는 경우는 유방암이 생길 위험이 약간 증가한다. 난소암이나 자궁 내막암을 가지고 있는 여성은 일반 집단보다 유방암 발생위험도가 의미있게 높으며, 유방암을 가지고 있는 여성은 상대적으로 자궁내막암 발생 위험도가 증가한다.

유방암의 조기발견

자가 검진

20세 이상의 모든 여성은 매달 자기 유방을 검사하여야 한다.
폐경기 이전 여성에서 생리가 끝나고 7-8일 후 검사를 시행해야 한다.

자가검진 자가검진 - 시계 방향으로 쓰담은다.
자가검진 자가검진

처음에 거울 앞에 선 자세로 손을 측면으로 한뒤 머리 위로 올리고 엉덩이에 단단히 힘을주어 흉근을 수축하게 하여 유방을 검사해야 한다. 위의 그림과 같이 손을 지긋이 누르며 빙글빙글 비비듯이 촉지하며 유방을 돌아가며 촉지한다. 종괴, 비 대칭적인 유, 피부 함몰 등이 이러한 방법으로 분명 해지게 된다.

자가검진

다음으로 누운 자세에서 양쪽 손가락을 이용하여 각각의 유방을 주의 깊게 촉진하여야 한다.
마지막으로 좌우 젖꼭지를 가볍게 쥐고 짜서 혈액섞인 분비물이 나오지 않는가 확인한다.
또한 누운 자세에서 양손을 이용하여 유방을 촉지한다

유방 방사선 촬영술
유방 방사선 촬영술

조기유방암 발견을 위한 가장 기본적인 검사이다. 정기적인 유방 X 선 촬영은 조기진단에 매우 유용한 검사법이다. 그림에서 B의 상단에 유방암이 의심되는 부분이 관찰된다.

유방 초음파 촬영술
유방 초음파 촬영술

유방 초음파 검사는 유방촬영술에서 발견된 병변의 정밀검사로 이용되며, 유방촬영술에서 고밀도 유방인 경우 보조적인 검사로 이용된다.필요한 경우 초음파 유도하 조직 검사도 가능하다. 우측 사진에서 초음파상 종괴가 관찰된다.

유방암의 치료
유방암의 치료

유방암의 치료는 완치적(curative) 이거나 완화적(palliative)일 수 있다. 완치적 치료는 1기, 2기 유방암에서 적용된다. 3기의 국소적으로 진행된 유방암이나 염증성 유방암 환자도 복합적인 치료방법을 사용하여 완치될 수 있다. 완화적인 치료는 4기의 모든 유방암 환자에게 적용되거나, 예전에 치료를 받았던 환자에서 원격 전이가 발견된 경우 또는 절제 불가능한 국소암인 경우에 해당된다.
유방암의 치료에는 수술 및 방사선 치료, 항암화학요법, 면역 치료 등이 있으며, 임상에서는 종양의 크기, 림프절 전이 유무, 다른 장기 의 전이 유무 등에 따라 치료 방법을 달리 하고 있다.

본 연세대학교 용인세브란스병원 외과 유방암 클리닉에서는 최신의 장비와 의학기술을 이용하여 유방암의 진단 및 수술, 항암, 방사선 치료등이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문의: 연세대학교 용인세브란스병원 외과
유방암 클리닉 : 031-331-8716

콘텐츠 처음으로 이동


네크워크 링크안내/사이트 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