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인메뉴로 바로가기
콘텐츠 바로가기
하단메뉴로 바로가기
패밀리사이트 바로가기



미백 클리닉

HOME 안에 진료 및 검사 안에 진료과 안에 치과 안에 전문진료분야 안에 미백 클리닉

밝고 하얀 미소는 자신감있는 대인관계를 가지게 하는 데에 많은 도움을 줍니다. 또한 자신감 있는 미소는 첫인상을 한층 더 긍적적이고 적극적으로 보이게 합니다. 치아미백클리닉은 누렇거나 변색된 치아로 고생하시는 분, 대인관계에서 더 좋은 인상을 주고 싶은 분, 결혼이나 취업을 앞두신 분, 좀 더 젊게 보이는 미소를 원하시는 모든 분들에게 희고 눈부신 치아를 가져다 드립니다.

치아미백이란, 여러가지 원인으로 변색된 치아를 삭제하거나 손상시키지 않고 치아의 색을 희고 밝게 만드는 치과 치료 시술입니다. 스켈링으로 해결되지 않는 변색 부위에 안전성이 입증된 여러 치아 미백제와 특수광선 등을 이용하여 여러 치아의 색을 원래의 색으로 회복시키거나 더 밝게 하는 방법입니다. 치아의 변색 원인이나 정도에 따라서 치료의 방법도 달라지게 됩니다. 치아 표면이 푸석푸석하고 하얗게 바뀐 반상치는 미백 치료가 어렵습니다. 그러나 그외의 여러가지 원인에 의해 변색된 치아는 대부분 미백치료가 가능합니다.

치아 변색의 원인

치아가 변색이 되는 요인은 외부의 영향이나 또는 내부의 영향 또는 유전적인 이유로 나눌 수가 있으며, 경우에 따라서는 이 세가지 요인이 서로 겹칠 때도 있습니다.
나이가 들면서 이의 색이 점차 탁해지는 것은 자연스러운 현상입니다. 그러나 젊은 나이에도 치아가 지나치게 변색된 경우는 녹차, 커피, 초콜릿 등과 같이 색소가 진한 음식에 의해 착색되었기 때문일 수도 있습니다 .
담배를 많이 피는 사람의 경우 니코틴이 쌓여 색소 침착으로 치아 변색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이런 경우 칫솔질이나 스켈링만으로는 제색을 찾을 수 없습니다. 이 경우 치아 미백술로 제색에 가까운 이를 만들 수 있지만 4년 정도가 지나면 원래의 색으로 돌아가므로 1-2년에 한번 보충치료를 해주어야 합니다.
약물 부작용이나 외상에 의한 신경조직 손상으로 인해서도 변색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임신 초기나 수유시기에 약물을 잘못 복용한 경우도 치아 변색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여드름 약이나 귓병약 테트라사이클린 계열의 항생제 부작용으로 인한 경우가 대표적인 예입니다. 테트라사이클린으로 인한 변색은 정밀 진단을 필요로 합니다. 갈색이나 누렇게 변색된 경우는 치료가 쉽지만, 회색이나 검은색으로 변색된 경우는 치료가 매우 힘듭니다.
또 불소가 많이 포함된 물을 마시면 치아 변색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불소가 많이 함유된 물을 마시는 경우 불소가 표면에 쌓여 이의 법랑질 형성을 방해해 이의 표면이 얼룩덜룩해 집니다. 이 경우 이 표면만 살짝 누렇게 된 경우는 치료가 가능하나 이가 푸석푸석하고 하얗게 될 만큼 손상이 심한 경우에는 치료가 힘듭니다.

치아 미백의 종류

자가미백 (Home Bleaching )
자가미백

원래 소독제로 쓰였던 Carbamide Peroxide의 미백효과를 이용하는 것으로 병원에 가서 본을 떠서 각 개인의 구강에 맞는 장치를 만들어 그 장치 안에 젤로 된 미백제를 넣고 밤새 끼고 자거나 낮에 2~3차례 수 시간 끼어 미백시키는 방법입니다. 이는 국내 치과의 대부분에서 시행되는 방법으로 최소 2~3주의 치료기간이 소요되며, 사람에 따라 그 장치에 적응 못할 때도 있으며, 미백효과가 조금씩 나타나 환자가 효과를 인식하지 못하기도 합니다. 특정 치아만 변색된 경우는 치아가 일정하게 미백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전문가 미백 (Office Bleaching)

스켈링을 한 뒤에 세척을 하고 치아 표면을 건조시킨 후, 고농도의 미백제를 치아에 바르게 됩니다. 환자분은 1~2시간 가량 누워 계시면 됩니다. 이때 반응을 촉진시키기 위하여 강한 빛이나 열을 가하는 경우도 있을 수 있습니다. 대부분 1회 시술로 가능하며 경우에 따라 1회 정도 더 시행할 수도 있습니다.

치아 미백 후 주의사항

미백 치료 후 일주일까지는 커피나 홍차, 콜라 등 착색이 쉬운 음식물을 피해야 합니다.
흡연을 하시는 경우에는 최소 일주일 동안 흡연을 삼가 해야 합니다.
치료를 받은 후에 치아가 시리거나 잇몸이 따가운 경우가 있지만, 이것은 일시적인 현상으로 금방 사라지게 됩니다. 이때 자극을 주는 음식이나 행동을 주의하시면 증상이 금방 사라지게 됩니다.
미백 후에 다시 원래 치아 색으로 돌아오는 것을 방지하려면 우선 양치질을 잘해야 합니다. 이때 미백치약과 자가 미백을 잘 사용해 주시면 미백효과가 오래 지속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칫솔과 치약은 마모도가 약한 칫솔이나 치약을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칫솔: 끝이 둥글고 솔의 윗면이 평평하며, 손으로 만져보아 솔이 부드러운 것. 치약 : 손으로 만져보아 입자가 곱고 부드러운 것.)
정기적으로 치과검진을 받고 스케일링을 하며 치아의 색을 Vita Shade Guide로 검사합니다.
미 백 후 체크되었던 치아 색보다 아주 조금씩 변색되어 가는데 원래 같은 색으로 되돌아 가려면 6년 이상 걸리지만, 보통 2년 정도 지나면 처음 미백 후의 색상보다 더 어둡다고 느끼게 되므로 가벼운 touch-up 미백을 한번 더 해주면 훨씬 더 하얀 치아를 유지하게 됩니다.
평소 우유나 달걀, 사과, 당근, 야채, 물 등 치아에 도움이 되는 음식을 많이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치아 미백의 예
치아 미백의 예

콘텐츠 처음으로 이동


네크워크 링크안내/사이트 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