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인메뉴로 바로가기
콘텐츠 바로가기
하단메뉴로 바로가기
패밀리사이트 바로가기



턱관절 클리닉

HOME 안에 진료 및 검사 안에 진료과 안에 치과 안에 전문진료분야 안에 턱관절 클리닉

턱관절이란 아래턱뼈와 머리뼈가 만나 이루는 귀앞 부위의 관절을 말합니다. 이러한 턱관절은 여러 가지 수많은 턱운동을 할 때 지렛대의 역할을 하는 아주 중요한 관절입니다. 턱관절 장애란 귀앞 부위에 위치해있는 턱관절에 장애가 생긴 것을 말합니다. 턱관절 장애는 두통을 포함한 두경부 동통장애를 의미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므로 측두하악장애라고도 합니다. 턱관절에서 소리가 난 것을 기억도 하지 못하는데 갑자기 입이 안 벌어지기도 하고 소리가 예전에 나기는 했으나 어느날 갑자기 하품을 한 후 입이 다물어지지 않아서 고생을 하기도 하며 만성두통에 시달리기도 합니다. 턱관절장애 환자들은 흔히 이를 인체의 다른 관절이나 디스크 문제와 동일한 질환으로 생각하여 정형외과 의사나 신경외과 의사를 찾기도 하고 입을 벌리거나 다물 때 귀 근처에서 소리가 나므로 이비인후과 의사를 찾기도 합니다. 턱관절장애 환자들은 대부분 두통, 목, 어깨동통, 어지러움증, 귀의 충만감, 이통(귀가 아픈것), 귀울림 등 여러 가지 증상으로 인하여 내과의사나 신경과 의사를 찾기도 합니다.

이러한 턱관절 장애의 치료는1차적으로 보존적인 치료를 시작하게 되는데 약물치료 및 운동 요법으로 시작하여 splint 라는 교합안정장치 및 전방재위치 교합안정장치로서 디스크의 위치를 찾아줍니다. 그 이후에는 수술을 고려하게 됩니다.

치료과정

파노라마 사진 및 임상 검사

환자의 상태를 점검하고 심각성을 파악한 후 향후 필요한 치료 결정

운동 요법 및 보존적 치료

개구제한 및 유동식 섭취, 온찜질 요법 시행

약물치료

근이완제 및 안정제를 통한 치료

장치 치료
스플린트 치료

인상 채득 후 스플린트라는 장치를 이용한 치료

악관절 수술

전신마취하에 턱관절을 재위치시키고 인공관절을 삽입합니다. 인공관절은 술후 약 3-4개월 후 제거합니다.

콘텐츠 처음으로 이동


네크워크 링크안내/사이트 정보